이 글은 창작자와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의 지속가능한 성공을 응원하는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네이버와 공동 진행하는 콘텐츠입니다._편집자
오프라인에 아무리 멋진 가게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온라인을 활용하지 않으면 수많은 고객을 놓치는 셈이다. 하지만 온라인을 활용한다는 것에 막연한 두려움을 갖는 사람이 많다. 온라인은 엄두를 내지 못했던 오프라인 패션몰 사업자를 위한 무료 플랫폼과 이를 쉽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연재
■ 스토어팜으로 나만의 쇼핑몰 운영하기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판매 가능한 업종으로는 ‘패션 쇼핑몰’이 대표적이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지속가능한 상품 판매 플랫폼을 무료로 갖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서비스 ‘스토어팜’을 고려해 볼 만하다. 스토어팜에선 나만의 쇼핑몰 이름, 주소와 함께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제공된다.
스토어팜은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의 쇼핑몰이다. 쇼핑몰을 유지하느라 매달 지출되는 비용도 없고, 디자인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도 누구나 쉽게 블로그 운영하듯 꾸미기와 상품 등록이 가능하다. 독립적 마케팅이 가능한 나만의 쇼핑몰이 PC는 물론, 모바일 버전으로도 지원되므로 운영자는 웹사이트 유지보수에 에너지를 소모할 필요 없이 상품 등록, 판매와 마케팅에만 전념하면 된다. 스토어팜에 등록한 상품 주소를 블로그나 카페, SNS에 첨부해 홍보하는 것도 어렵잖다.
스토어팜은 가입, 상품 등록, 판매 수수료는 없다. 다만, 상품이 네이버페이를 통해 판매된 경우에 한해 결제수수료(1-3.85%)가 부과된다.
■ 상품등록과 판매관리는 스토어팜센터에서
스토어팜을 운영하고 싶다면 스토어팜 관리 사이트인 스토어팜센터에서 판매자회원으로 가입하면 된다. 이미 쓰고 있는 네이버 아이디로 쉽고 간편하게 판매자 회원 가입이 가능하며 내 가족, 직원을 매니저로 추가해 상품관리, 판매관리를 함께 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춰져 있다.
상품 등록 시 입력하는 항목은 카테고리 지정, 상품명, 가격, 옵션, 상세설명 등의 필수항목과 옵션, 상품속성, 검색설정 등의 선택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선택항목이 필수는 아니더라도 상품속성, 검색설정 등은 입력 또는 설정을 해두면 판매상품에 대해 보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상품 노출에 유리하다.
상품페이지는 네이버 블로그의 글쓰기 도구인 ‘스마트 에디터 3.0’을 똑같이 쓰므로 마치 블로그에 글 쓰듯 간편하게 상세설명을 작성할 수 있다. 글과 사진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정보와 신뢰를 주는 상품 소개 동영상, 매장이 있다면 매장 위치가 표시된 지도를 추가하는 것도 좋다. 이용자의 상품검색을 고려한다면 설명글을 이미지로 넣을 것이 아니라 사진과 글을 분리해 마치 블로그처럼 ‘사진+글+사진+글’ 구성으로 등록할 것을 권장한다.
사진 편집이 걱정인 분도 많을 테다. 상세설명 제작도구인 ‘스마트 에디터 3.0’에는 크기조절, 자르기, 사진보정, 글자삽입 등의 기본적인 편집기능이 포함돼 있으므로 이것을 이용해도 충분하다. 좀 더 전문적인 포토샵 이미지 편집법이나 상품사진 촬영법을 배우고 싶다면 네이버 쇼핑교육센터의 오프라인 무료 교육을 활용해 보자. 실습용 PC와 카메라가 갖춰진 곳에서 풍부한 경력의 전문강사들이 매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무료로 내 사이트 알리기
요즘은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무슨 일을 하든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나 매장정보를 노출해 고객이 인터넷에서 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이자 필수다.
스토어팜 관리 페이지에선 간단한 조작만으로 사이트를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킬 수 있다. ‘스토어팜센터→노출채널관리→비즈니스 서비스 설정’ 페이지로 들어가면 된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 오프라인 가게 정보를 입력하면 네이버 검색 결과 중 지도 관련 영역에 매장 정보가 노출된다.
■ 쇼핑윈도 활용해 무료로 상품 노출·판매하기
스토어팜은 오프라인 매장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판매할 상품이 있을 경우 누구나 무료로 운영할 수 있는 쇼핑몰 서비스다. 그에 비해 쇼핑윈도는 각 윈도별 노출 조건을 충족한 스토어팜 판매자만 추가 노출이 가능한 네이버 쇼핑의 상설관이다. 쇼핑윈도를 활용한다면 쇼핑윈도 채널에서 상품이 상시 노출되는 것은 물론, 쇼핑윈도 사업자만 참여 가능한 윈도 전용 기획전도 연중 다양하게 진행되므로 네이버쇼핑에서 상품노출 기회가 더 많아질 것이다.
그렇다면 쇼핑윈도는 어떤 경우에 노출이 가능할까. 스토어팜센터 내에 쇼핑윈도 노출 제안 메뉴가 있으며 각 쇼핑윈도마다 기준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이 좋다. 스토어팜 채널과 쇼핑윈도 채널 모두에 상품을 노출한다고 해서 상품을 두 번 등록하는 것은 아니다. 쇼핑윈도 노출 권한을 갖게 된 판매자는 스토어팜에 상품을 등록하면서 스토어팜과 쇼핑윈도 노출 모두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 한 가지 알아야 할 점은, 스토어팜은 상품등록 후 바로 전시되는 반면, 쇼핑윈도 쪽은 각 윈도별로 등록한 상품의 검수를 거쳐 쇼핑윈도 채널에 노출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검수절차가 있다고 해서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다. 쇼핑윈도 신규 참가자에게는 상품등록 가이드를 제공해 주며 대부분 아주 일반적인 수준의 가이드라인이기 때문이다.
쇼핑윈도 중에서 스타일윈도는 번화가에서 동네 구석구석까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간판과 쇼윈도를 갖춘 패션(남녀의류·패션잡화) 매장 운영자라면 노출이 가능하다. 마치 옷가게에 들어와 상품을 구경하고 입어본 듯한 느낌의 사진들이 눈길을 사로잡는 스타일윈도는 ‘톡톡’이라는 채팅 도구로 판매자와 고객이 사이즈, 코디 등에 대한 대화를 주고 받으며 상품 결제는 네이버페이로, 배송은 택배나 매장수령으로 진행된다.
■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에 내 상품 노출하기
네이버에서는 일평균 3억개의 검색이 일어나고 그 중 40%가 쇼핑 의도를 가진 쇼핑 검색어로 파악된다. 이미 10만명이 넘는 사업자가 스토어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에 상품을 노출·판매 중이다. 오프라인 매장에도 손님이 북적거려야 지나가는 손님이 더 들어오고 매출이 늘어나듯이, 온라인에서도 많은 판매자가 모여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곳에 구매의사를 가진 방문자가 붐비게 마련이다. 이는 전체적인 거래량 증대로 이어진다. 즉, 파이가 커져야 내가 먹을 조각도 그에 비례해 커진다는 얘기다.
네이버 쇼핑검색 내 상품을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관리 페이지에서 ‘네이버 쇼핑’에 체크만 하면 된다. 체크하고 저장한 뒤 2-8시간이 지나면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에 내 상품이 검색된다.
네이버쇼핑을 통해 판매가 일어날 경우 매출 연동 수수료 2%가 붙는다. 결제 수수료까지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6%가 채 안 되는데, 이는 오픈마켓 수수료(최대 12%)에 비하면 합리적인 수준이다. 앞서 소개한 쇼핑윈도에 노출하더라도 추가 수수료는 없다.
물론 자신의 스토어팜을 SNS에 올려서 이를 보고 방문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경우에는 판매 수수료는 없다. 다시 말해 스토어팜의 독립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판매되는 경우에는 결제수수료 외의 판매 수수료가 없다.
■ 럭키투데이와 기획전 활용해 상품 노출 확대하기
스토어팜 운영의 백미는 단지 상품이 내 쇼핑몰(스토어팜)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수백만 방문자가 드나드는 네이버 쇼핑의 검색결과에 노출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훨씬 다양한 노출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토어팜 센터에서 등록한 상품은 기본적으로 스토어팜에 노출되고 이를 네이버 쇼핑과 연동해 쇼핑검색 결과에서 보여줄 수 있으며 기획전, 럭키투데이, 쇼핑윈도 채널 노출을 병행해 홍보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스토어팜에 등록한 상품 중 경쟁력을 갖춘 상품 1개를 골라 네이버 쇼핑 핫딜의 럭키투데이 채널에 최대 14일까지 노출할 수 있는데, 꾸준한 럭키투데이 노출을 통해 방문자와 판매량이 증가하면 네이버 쇼핑의 상품검색 랭킹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등록한 상품수가 많다면 시즌에 맞는 하나의 테마를 정해 기획전을 생성한 다음, 네이버 쇼핑 기획전 코너에 노출을 노려보는 것도 좋다.
■ 톡톡 채팅으로 스마트하게 고객 응대하기
스토어팜 사용자는 네이버의 채팅 도구인 특톡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고객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네이버페이 구매하기 버튼 옆 ‘톡톡하기’만 누르면 바로 채팅창이 열리며 판매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실제 판매자들이 이야기하는 톡톡의 용도는 다양하고, 활용 여부에 따라서는 단순한 채팅 도구가 아니라 마케팅 수단으로도 한몫한다.
톡톡 활용 1단계 : 채팅을 통한 고객상담
톡톡으로 상품상세정보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을 진행한 고객은 판매자의 의견과 추천에 따라 실제 구매를 할 확률이 높다. 네이버페이 쿠폰을 친구추가용 혜택으로 설정해두면, 톡톡하기를 누른 고객이 첫 인사말과 함께 바로 혜택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자주 받는 질문에 대해서 ‘FAQ’를 만들어두면, 고객이 답변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상담효율을 높일 수 있다. 실시간 상담이 어려울 경우 응대여력에 따라 상담 가능 시간 설정, 부재중 설정도 가능하다.
톡톡 활용 2단계: 무료 단체메시지 전송을 통한 홍보
고객이 내 스토어팜이나 쇼핑윈도 스토어를 톡톡친구로 추가해 줬다면 이들에게 단체 메시지 전송이 가능하다. 내가 가진 톡톡친구 수만큼 매달 1일 충전된다. 텍스트, 이미지, 링크, 네이버페이 상품 할인쿠폰, 오프라인 혜택 등 다양한 내용을 메시지에 담아서 보낼 수 있다. 고객이 스토어에 방문하지 않아도 ‘네이버’ 앱을 통해 알림이 보내지기 때문에 방문·구매 유도에 유용하다. 이번 주말만 깜짝세일 진행할 때, 매장소식보다 먼저 단골 고객에게 공유해주고 싶을 때, 신상 베스트 촬영컷으로 이미지 첨부해서 홍보하고 싶을 때, 기획전을 진행하게 됐을 때 등 타이밍이 중요한 마케팅이 있다면, 매달 주어지는 전송가능 메시지를 방치하지 말고 알뜰하게 사용해 보자.
스토어팜을 활용한 상품 등록,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등을 통한 사이트 노출, 쇼핑윈도와 네이버 쇼핑검색을 통한 상품 노출, 톡톡을 활용한 고객응대까지 간단하게 소개를 했다. 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각 서비스 페이지와 관련 교육 사이트에 있으니 참고하자.
좋은 상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오프라인 매장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만 상품을 전시해왔다면, 앞서 알아본 무료 온라인 도구들을 활용해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조은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강사